상단여백
HOME 기업ㆍ사례
[Case Study] 킹압둘아지즈 국제공항의 영상보안 시스템
아날로그에서 네트워크 카메라로, 1석 3조 효과

[시큐리티월드 문가용] 사우디아라비아 킹압둘아지즈 국제공항(King Abdulaziz International Airport, 이하 KAIA) 내 13개 주차장, 터미널 로비, 각종 상점, 면세점 구역, 식당가를 전부 아우를 수 있는 고화질 영상감시 솔루션을 적용할 때 우선해야 할 것은 고성능에 뛰어난 안정성과 사용성이다.

또한 감시뿐 아니라 여러 영역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공항 자산 및 관광객 보호도 목적으
로 한다.

   
 
   
 

KAIA는 아비질론의 고화질 감시 시스템을 설치함으로써 주차장, 터미널 로비, 면세점, 식당가의 넓은 영역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KAIA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세 번째로 큰 공항으로 약 105km2의 규모를 자랑한다.

메카나 메디나와 같은 주요 도시와 인접해 있으며, 때문에 여행객 및 방문객들이 대거 KAIA를 거쳐 유입된다. 2010년 한 해에만 1,700만 명의 여행객들의 발길이 머물렀다.

하지만 한 번 지은 건물이 영원할 수는 없는 법. 지난 몇 년 간 수차례의 유지보수 공사가 있어왔다. 그 중 하나가 아비질론의 고화질 감시 시스템을 설치해 13개의 주차장과 여러 상점가 및 식당가의 보안을 단단히 여민 것이다.

영상감시 시스템 도입하기
공항의 보안 솔루션 공급업체였던 알 무스바(Al Musbah)에게 특명이 부여되었다. 넓은 면적, 복잡한 영역들을 전부 아우를 수 있는 영상감시 시스템을 찾는 것이었다. 그것만이 아니었다. 또 다른 조건이 있었다.

“고성능, 뛰어난 안정성, 간편한 사용성을 모두 갖춘 시스템만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래야 각종 사고에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할 수 있으니까요.”

알 무스바에서 CCTV 및 영상분석을 담당하고 있는 아델 사파디(Adel Safadi)의 설명이다. 공항처럼 유동인구가 많고 치명적인 사고의 가능성을 늘 안고 있는 장소에서는 사건의 조속한 해결이 급선무라는 것이다.

앞서 밝혔듯 총 274개의 HD 카메라들이 사용되었는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 11개의 16MP 카메라, 3개의 11MP 카메라, 29개의 5MP 카메라, 43개의 2MP 카메라, 31개의 1MP 카메라가 하루에 주차장에 들락거리는 2,000여대의 차량을 전부 모니터링 했다.
· 24개의 5MP 카메라, 44개의 2MP 카메라, 87개의 1MP 카메라로 식당가와 상점가, 로비를 전부 커버했다.
· 모든 카메라들은 공항의 관제실에서 24시간 내내 관리되었다. 아비질론의 Control Center Enterprise 네트워크 영상 관리 소프트웨어와 High-Definition Stream Management™이 사용되었다.

아날로그에서 네트워크 카메라로 교체
1MP에서 16MP까지의 아비질론 HD 카메라 270여대로 KAIA의 주차장, 터미널 로비, 모든 상점들과 식당 공간을 모니터링 하는 게 가능해졌다.

또한 최신식을 자랑하는 공항의 관제실에서 24시간 내내 관리하고 조정하는 것 또한 가능해졌기 때문에 관리의 효율도 높아졌다. 이때 아비질론의 컨트롤 센터 엔터프라이즈(Control Center Enterprise)라는 관리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다.

아비질론의 고화질 감시 시스템을 설치하고 나서 보안 담당관들은 공항 내 274대의 카메라들을 전부 편리하게 탐색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관리 소프트웨어의 간편함에도 기인하지만, 애초에 아날로그 카메라로 같은 영역을 커버하려면 2,300여대가 필요했던 것이 1/10 수준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항 측은 설치비용과 운영비, 인건비를 대폭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카메라의 수가 줄어들었다는 건 영상의 개수도 줄어들었다는 소리이므로 전송되어야 하는 네트워크 대역폭도 아낄 수 있었다.

- 투자 대비 극대화된 효율
- 최소화된 설치비용 및 인건비
- 대역폭의 최소화

고화질 네트워크 시스템, 빛을 발하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얻고자 한 또 다른 이점은 바로 정확한 현장 이미지를 확보해 수사 시 반박할 수 없는 증거자료를 쌓아놓는 것이었다.

“공항 자체가 국가의 중요 사회기반시설이기도 하니 사건이 발생했을 때 수사기관에 최대한 협조할 의무가 있습니다.” 사파디의 설명이다. 이를 아비질론이 멋지게 해결한 것.

게다가 높은 화질의 장비를 갖추니 보안뿐 아니라 공항의 관리라는 측면에서도 좋은 점들이 발생했다. 이는 공항에서 상주하고 있는 공항경찰들도 마찬가지로 느끼고 있었다.

“관리를 담당하는 쪽이나 경찰이나 모두 아비질론 카메라들로부터 유입된 이미지의 화질을 보고 경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양측 모두의 일이 쉬워졌을 뿐 아니라 업무능률도 올라갔지요.”

고화질 이미지를 갖춘 공항의 보안 담당자들은 결정을 좀 더 빠릿빠릿하게 내릴 수 있게 되었다. 주차장에 설치된 카메라로는 번호판의 숫자가 깨끗하게 보였고 운전자 및 탑승자의 외관상 특징도 선명하게 확보할 수 있었다. 사람이 얼마나 많건, 어둡건 밝건 상관이 없이 말이다.

“자동차 전조등이 카메라를 향해 켜져 있어도 번호판이 보이더라니까요.”

그러다보니, 예를 들어 면세점에 설치된 카메라들을 통해 관리라는 것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무엇보다 재고 현황과 소비자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게 간편해졌다.

그래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상점 및 식당가에서 벌어질 수 있는 각종 범죄들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게 오히려 덤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높은 화질에 낮은 대역폭
화질이 높아진 건 좋은 소식이었으나, 이 때문에 대역폭이 대폭으로 늘어나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알 무스바는 고화질 영상이 거의 대부분인 데이터의 전송 문제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야 했다. 그러나 오래 고민하지 않아도 되었다.

아비질론의 Control Center가 제공하는 High-Definition Stream Management(고화질 스트림 관리) 기능 덕분이었다. 또한 카메라들을 작은 그룹으로 나눠 묶어 하위네트워크를 구성함으로써 대역폭과 전송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고화질 스트림 관리 기능의 비밀은 ‘요청된 픽셀만 전송한다’는 것이다. 즉 영상의 다른 부분까지도 불필요하게 전송하느라 대역폭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었다.

“아비질론의 기술력 덕분에 274개의 카메라를 관리하는데도 대역폭을 아주 가볍게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JPEG2000 압축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최소한의 프로세싱으로 최대한의 카메라를 열람할 수 있었고요. 이런 와중에도 화질에는 전혀 변화가 없었던 건 당연합니다.”

Control Center의 힘
아비질론의 Control Center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보안 담당자들은 영상을 라이브로 보면서 동시에 플레이백을 할 수도 있게 되었다. 메가픽셀 단위의 카메라를 유연하게 앞으로 돌리고 뒤로 감을 수도 있었다.

“이렇게 영상 조절이 자유로우니 증거의 확보가 매우 빠르고 정확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확보 이전에 증거를 탐색해서 발견하는 과정 역시 빨라졌습니다.”

전체를 조명하는 라이브 영상을 유지하면서 특정 장소로의 줌인, 줌아웃을 하게 해주는 기능도 강력하다.

“현장에 네 군데, 원격에 여섯 군데의 오퍼레이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열 사람 모두 한 카메라 안에서 각자 자기가 보고 싶은 곳을 따로따로 줌인 할 수가 있습니다. 기존의 카메라로는 생각지도 못한 기능이었습니다.”

실제로 아비질론의 카메라를 설치하고 난 뒤 수사 성공률이 부쩍 높아졌다. 경찰에게 제보할 영상을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도난 사고가 공항 내에서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요, 범인이 공항을 들어오는 순간부터 범행이 일어나는 장면까지 전부 경찰에 넘길 수 있었습니다. 즉 용의자의 몽타주만 제공하던 것을 넘어, 범행의 전과 후까지도 아우르는 ‘풀 스토리’를 넘길 수 있게 된 것이죠. 수사하는 입장에선 체포에 더 전념할 수 있게 되니 문제 해결도 빨라지고요. 당시 경찰관들이 놀라워하던 얼굴이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성능은 올라가고 비용은 내려가고
알 무스바가 아비질론을 선택한 이유는 여태껏 계속해서 말해왔다. 화질과 용량 절약, 관리의 수월함 등 고르지 않을 이유가 오히려 없었다.

“아비질론의 성능에 대해서는 의심할 바가 전혀 없었습니다. 공항 역시 매우 흡족해 했고요. 얼마나 만족스러워했냐면 공항의 다른 구역들에도 아비질론을 설치하고 싶다고까지 말했어요.”

그러나 구매자 입장에서 그런 언급이 나오려면 가격적인 면에서도 어느 정도 만족감이 있어야 한다. “아비질론 때문에 운영비가 감소했다는 것도 큰 요인이었죠. 원래는 2300개의 아날로그 카메라를 설치해야 커버가 가능한 구역이었거든요. 그걸 274개로 해결하니 당연히 운영비와 설치비가 줄 수밖에요.”
[자료제공 : 시큐트로닉스(www.avigilon.com)]

[글 시큐리티월드 국제부 문가용 기자(sw@infothe.com)]

[월간 시큐리티월드 통권 231호(sw@infothe.com)]

<저작권자 : 시큐리티월드(http://www.securityworldmag.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큐리티월드 ()]

[저작권자 © 시큐리티월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큐리티월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