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ㆍ사례
[Case Study] 소니와 엑시스의 4K 구축 사례
하키경기부터 국영철도 관리까지

[시큐리티월드 김성미] 4K 카메라는 넓은 구역을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더 세밀한 영상으로 디테일한 부분까지 녹화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같은 특징 때문에 국가중점시설의 보안은 물론 스포츠 경기 분석이나 범죄수사를 위한 증거자료인 디지털 포렌식(전자법의학) 데이터를 수집까지 가능하다. 이번 호에서는 4K 카메라를 도입한 터키 국철과 체코 국가대표 하키팀의 사례를 살펴본다.

#. 소니 프로페셔널 SNC-VM772R 4K 미니돔 카메라
터키 국영철도가 선택한 4K

터키 국영철도, TCDD(The Turkiye Cumhuriyeti Devlet Demiryollari)는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시바스(Sivas)와 에르진잔(Erzincan), 에르주룸(Erzurum) 및 카르스(Kars) 등 4개 노선의 철도 건널목에 소니 프로페셔널 4K CCTV를 설치했다.

   
 
  ▲터키 국영철도  
 

시스템 통합 사업자인 사이버네틱 테크놀로지(Sibernetik Teknoloji)는 여기에 모두 41대의 ‘SNC-VM772R 4K 미니돔 카메라’를 투입했다. 시바스와 에르진잔, 에르주룸, 카르스 등 4개 지역에 위치한 41개의 철도 건널목에서 밤낮으로 위험 상황 또는 잠재적인 위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필요로 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지역 관리부서는 자동 차단기가 설치된 철도 건널목의 이미지를 레코딩하기 위해 즉시 사용 가능한 CCTV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했는데, 이 시스템은 철도 건널목 주변 전체 지역을 커버하면서 디테일한 광각 촬영도 제공해야 했다.

소니 4K 카메라 도입 이유
이들 지역에 TCDD가 소니의 4K 네트워크 카메라인 SNC-VM772R을 도입한 이유는 풀 HD의 4배에 달하는 고해상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소니 SNC-VM772R로 실제 촬영한 사진  
 

소니는 SNC-VM772R에 자사의 최고의 4K 기술을 적용했으며, 이를 통해 비디오 모니터링과 감시 시스템을 위한 업계 최고의 선명도와 감도를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SNC-VM772R에는 대형 고감도 1인치 이면조사형 Exmor R® CMOS 이미지 센서와 고속 이미지 처리 엔진, 고품질 줌 렌즈가 장착돼 있다.

이를 통해 0.06lx의 낮은 밝기에서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저조도 감도를 보장하며, 탁월한 4K/30fps 이미지 레코딩이 가능하다. 기존의 4K 카메라로는 구현할 수 없었던 고화질 이미지를 캡처해 제공할 수도 있다.

이 카메라로 4K 이상의 해상도로 20메가픽셀의 이미지 센서가 구현하는 고화질 정지 이미지는 장면을 면밀히 분석해 고해상도 이미지의 분석을 요하는 디지털 포렌식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화면 설정은 날씨, 시간, 조명 상태 등 다양한 환경 요소에 자동으로 맞춰지기 때문에 최고의 화질로 장면을 담아낼 수 있다. 이 카메라는 파손과 기후 변화에 강한 견고한 설계를 기반으로, 실내외에서 강력한 24시간 비디오 시큐리티 모니터링 기능을 발휘한다.

SNC-VM772R 주요 기능
사이버네틱 테크놀로지가 철도 건널목 카메라 시스템을 구현한 후부터 TCDD는 소니 프로페셔널 SNC-VM772R 4K 미니돔 카메라를 사용해 광범위한 지역의 고화질 이미지 레코딩을 할 수 있게 됐다.

소니 카메라와 악손소프트(AxxonSoft) 비디오 분석 소프트웨어를 함께 사용하면, 위험 상황을 야기할 수 있는 다양한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기차가 건널목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모든 사건에 대한 전체 화면도 제공받을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발생 가능 사고에 대한 조사 기능도 제공한다.

이 때문에 기차가 통과하기 전에 시스템 상에서 건널목 철길 위의 장애물이나 주변의 움직이는 물체를 감지할 수 있다.

비디오 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화면을 계속 모니터링하지 않아도 된다. 잠재적인 위험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는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즉시 알려주는 기능도 갖췄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이 카메라의 예상 수명은 6~7년이다.

SNC-VM772R에 대한 고객평
사이버네틱 테크놀로지 운영 책임자인 무스타파 고르켐(Mustafa Gorkem)은 “소니SNC-VM772R 카메라를 사용해 온라인으로 구현한 이 시스템을 통해 철도 건널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안전을 위협을 모두 감지할 수 있어 적절한 예방 조치를 할 수 있게 됐다”면서, “IR 조명으로 저조도 환경이나 조명이 없는 환경에서도 작동이 가능해 24시간 내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라고 평가했다.

1인치 Exmor CMOS 센서를 채용해 주야간에 상관없는 4K 화질과, 24시간 작동 등 탁월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만족스럽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SNC-VM772R 카메라가 돔 형태여서 침입자가 정확한 카메라 방향을 파악할 수 없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꼽았다.

SNC-VM772R은 박스형 돔 카메라에 비해 더욱 넓은 화각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고화질 이미지를 제공해 더욱 쉽게 인물을 식별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 AXIS P1428-E
정확한 경기 분석 위해 4K 도입한 체코 하키팀

쟁이 치열한 전문 스포츠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려면, 성공과 실패에 대한 정학한 원인을 밝히는 것이 중요한데.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경기 녹화 영상과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활용한 세세한 경기 분석이 필요하다.

   
 
  ▲경기 분석 위해 AXIS P1428-E 도입한 체코 하키팀의 경기 모습  
 

그래서 전문 스포츠에서의 성공은 과학적인 접근에 의해서 많이 좌우되기도 한다. 이같은 이유에서 체코 하키 국가대표팀은 하키 경기 분석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좀 더 과학적인 방법이 필요했다.

그동안 득점과 파울, 페이스오프(Face-Off : 하키 경기에서 경기를 시작하거나, 중단되었던 경기를 재개하는 것), 경기 중단과 경기 중 이벤트에 대한 통계 데이터는 주로 수동으로 녹화를 한 경기 영상이나, 텔레비전 중계 카메라의 영상에서 얻곤 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영상은 중요한 순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서 영상 트레이너가 선수들을 훈련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게다가 수동으로 기록한 통계 데이터는 완벽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이에 체코 국가대표 하키팀(이하, 체코팀)은 고화질의 영상 데이터를 제공하는 ‘AXIS P1428-E 네트워크 카메라(이하, AXIS P1428-E)’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 팀에게 체코 프라하(Prague)와 오스트라바(Ostrava)에서 열린 ‘2015 하키 월드 챔피언십(2015 Hockey World Championship)’은 경기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얻는 데 4K IP 영상 기술이 적합할지를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아이스하키에 4K를 적용하면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에 따르면, 스포츠 경기 분석을 위한 ‘IP 카메라를 활용한 전자동 경기 분석 시스템’이 세계적인 각광을 받고 있다.

IP 기반의 전자동 경기 분석 시스템은 팀의 훈련을 위한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IP 카메라를 통해 얻은 영상을 인터넷에 전송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경기를 생동감 있게 관람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아이스하키 분야에서 이같은 영상 분석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농구나 축구와는 달리, 하키는 퍽(하키 경기에서 사용하는 공)의 크기가 매우 작고, 움직임도 빠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퍽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기록하고 경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해상도 카메라가 필요하다.

엑시스의 파트너인 암덴(Amden)은 체코 하키 팀과 협력해 프라하에 있는 다목적 실내 경기장인 O2 아레나(O2 Arena)에 AXIS P1428-E를 이용한 특별한 시스템을 설치했다.

이 카메라는 4K 울트라 HD 화질을 지원한다. 두 대의 4K 카메라에서 전송된 영상 스트림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하나의 파노라마 영상으로 합쳐지고, 파노라마 영상은 전반적인 경기 상황은 물론이고 각 경기의 세부사항도 함께 보여준다.

국가대표팀을 위한 최선의 자료
두 대의 AXIS P1428이 전송하는 영상을 합친 경기 녹화 영상은 체코 하키팀의 영상 코치를 위한 완벽한 교육 자료였다.

4K 카메라 두 대가 만들어낸 파노라마 영상을 통해 퍽의 움직임과 같은 경기 세부사항과 전반적인 경기 상황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소프트웨어 기반의 분석 시스템은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와 연동되어 파울, 경기 중단, 페이스오프, 득점 등을 정확하게 녹화해 영상 트레이너가 수동으로 기록한 자료를 보완한다.

체코 국가대표팀의 영상트레이너, 얀 프로차즈카(Jan Prochazka)는 “2015 하키 월드 챔피언십에서 엑시스 4K 카메라로 구성된 영상 시스템을 활용하고 그 결과를 보면서, 더 나은 경기 분석을 위해 초고화질의 IP 영상을 사용한 것은 올바른 선택이었다는 것을 알았다”고 평가했다.

엑시스는 이 테스트가 4K 카메라에 대한 잠재력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데이터 저장에 드는 비용은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앞으로 용량이 큰 영상을 활용하는 것은 더욱 쉬워질 전망이고, 암덴은 이제 녹화된 영상을 합쳐서 파노라마 뷰를 만드는 것을 넘어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합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중이기 때문이다.

암덴은 4K 카메라에서 얻은 파노라마 영상을 통해 빙판 위 선수들의 포지션을 자동으로 모니터링하는 기술도 테스트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파울, 경기 중단, 페이스오프, 득점에 대한 통계 데이터는 물론이고, 팀의 전력과 같이 인간의 노력만으로는 얻기 힘든 데이터도 얻을 수 있다. 엑시스는 앞으로 체코 하키계에서 4K 네트워크 카메라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 제공 : 소니코리아(www.sony.co.kr),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www.axis.com)]

[글 시큐리티월드 김성미 기자(sw@infothe.com)]

[월간 시큐리티월드 통권 235호(sw@infothe.com)]

<저작권자 : 시큐리티월드(http://www.securityworldmag.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큐리티월드 ()]

[저작권자 © 시큐리티월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큐리티월드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