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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서비스 보급할 것”[인터뷰] 김기대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장

[시큐리티월드 김성미 기자] 국토교통부가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5월 전담부서를 만들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u-시티법을 스마트도시법으로 개정하고, 사업 대상을 신도시에서 기성 도시로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에 나서고 있다. 김기대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장을 만나 얘기를 나눴다.

ⓒ시큐리티월드

국토부 도시경제과와 담당업무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 국토부 도시경제과는 스마트시티 조성과 산업 육성, 도시 개발 사업의 운영 및 관리 도시재생을 위한 도시기금 지원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스마트시티가 많이 사용되는 것 같지만 예전에는 u-시티라고 불렀고 더 최근엔 인공지능 시티라고도 하는데 스마트시티의 정의를 내려주신다면
4차 산업혁명은 도시를 근간으로 합니다. 그 위에 스마트시티가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면 될 것입니다. 스마트시티라는 용어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정의되고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기후변화, 급속한 도시화 등에 따른 도시문제를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지속 가능한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08년 3월 u-시티법이 제정되면서 u-시티라는 용어가 쓰였고, 인공지능(AI)이 부각되면서 지능화된 도시, 즉 인공지능 시티라는 말도 등장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용어는 스마트시티입니다.

u-시티와 스마트시티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동안의 u-시티 사업이 신도시를 중심으로 했다면 스마트시티는 기성 도시를 포함하는 것, 또 관계자나 전문가만 알 수 있던 시설망 구축 사업에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큰 차이입니다. 그동안은 기술 쪽에 치중해 발전해 왔다면 앞으로는 서비스로 무게 중심이 옮겨갈 겁니다.

국토부가 그리는 스마트시티는 어떤 그림인지요
스마트시티는 AI, 자율주행차, 드론 등과 함께 대표적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 중 하나로, 미국, 유럽 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 세계 각국이 시장 선점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IBM이나 시스코 등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 경쟁도 이미 시작된지 오래입니다. 스마트시티가 반드시 최첨단 기술의 집합체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삶을 편리하게 하는 조금 더 나은 기술과 새로운 아이디어가 결합해 도시 문제를 스마트하게 해결하고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우리가 지향하는 스마트시티입니다.

이에 국토부는 금년 초 u-시티 건설법을 전면 개정해 스마트시티 조성 및 산업 육성 등을 폭 넓게 수행할 수 있도록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법’으로 개정했습니다. 그간 신도시 위주로 진행해오던 스마트시티 사업을 기성 시가지로 확대하고, 국가 R&D 추진, 인증제 도입, 창업 인큐베이팅 존 조성 등을 통해 신산업이 육성되는 스마트시티 혁신 생태계를 만드는데 주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른 부처와의 협업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렇습니다. 스마트시티는 방범, 교통, 환경, 에너지, 수자원 등 다양한 도시 인프라에 첨단 ICT 기술이 융합된 지능화된 도시를 의미하므로 여러 부처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기술 개발, 행정안전부는 지역정보화를 담당하는 등 분야와 영역은 조금 다릅니다.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위해 다른 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지난해부터 스마트시티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범부처와 LH·한전·수은 등 공기업이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진단이 국내까지 총괄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하고 다양한 산업 육성 정책을 수행할 수 있게 하반기 중 스마트시티 추진 체계를 재정비할 계획입니다.

각 지자체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 스마트시티 구축의 핵심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기능적으로 교통, 문화관광, 에너지, 친환경 등 도시 특성을 나눠 강점과 제반 여건을 따져 차별화된 스마트시티를 구축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국토부가 만든 ‘K-스마트시티 투어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26개 지자체가 서로 다른 특장점이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기 일산 제로카본 그린홈 단지, 강원도 홍천 친환경 에너지 타운, 경기 파트 워터시티 등이 그 예입니다. 국토부는 2015년부터 스마트시티 보급 및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올해도 6개 도시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스마트시티 구현과 관련해 주목하고 있는 신기술이 있으신가요
정부에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3D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등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사업 및 기반기술로 지원·육성하는 한편, 교통, 환경, 에너지, 수자원 등 기반시설에 이들을 접목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확산해 나갈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2009년부터 스마트시티 연구·개발(R&D)을 통한 신기술 개발을 위해 약 1,200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습니다.

내년부터는 국가 전략 프로젝트로 각종 도시 정보가 원활히 생산·관리·공유되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고 다양한 서비스 솔루션을 도시에서 실증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스마트시티 R&D를 통해 2013년 개발된 핵심 기술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의 개발로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보 시스템을 연계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습니다. 이후 대전시 실증사업(’15.7-‘17.2)을 진행해 112, 119, 재난망, 사회적약자(어린이, 치매노인 등) 보호체계 등을 연결해 스마트 도시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보안업계에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요
ICT가 발달하면서 각종 범죄의 종류도 다양화, 지능화되고 그 피해도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성공적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뿐 아니라 민간 보안업계의 협력과 역할도 반드시 필요하므로 다양한 협력 사업에 대한 공공과 민간부문의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합니다. 국토부는 하반기 중 민간 보안경비회사와 지자체 스마트시티센터를 연계한 안전조치를 강구할 계획입니다. 

[김성미 기자 (sw@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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