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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드론시장, 드론의 활용성에 주목하라!

[시큐리티월드 김성미 기자] 독일인에게 드론은 주문한 물건을 쉽게 자택으로 운반할 수 있는 물류 수단이다. 하지만 실제 물류산업에서 쓰이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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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베르크(Uwe Meinberg) 코트부스 공대 산업공학 교수는 “최소한 10년은 더 걸릴 것”이라고 말한다. 드론의 배터리 수명이 물류산업에 쓰일만큼 길지 않기 때문이다.

도시에서는 TV와 핸드폰 통신 때문에 자발적 운항도 어렵다. 드론 홍보 영상처럼 안전하게 드론을 착륙시키는 일은 사실 어려운 일이다.

아직까지 드론 물류는 큰 병원이나 대학교 캠퍼스, 공장 등 틈새시장을 통해서나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럼에도 세계 드론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독일 시장도 성장세에 올라있다. 

드론이 가장 먼저 주목받은 곳은 물류분야다. 하지만 물류분야가 아니더라도 드론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독일에는 현재 40만대의 드론이 운영되며, 그 중 20%가 상업적 용도로 쓰인다. 이 수는 향후 3년 이내 3배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적인 회계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 워터 하우스 쿠퍼스(PwC)에 따르면, 세계 드론시장은 약 130억달러(14조원) 규모이며, 활용분야는 사회기반시설 및 건설업(5조원), 영농업계(3조원), 보안업계(1조원),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1조원) 등이다. 

▲산업별 세계 드론시장 성장잠재력

독일의 드론산업 동향
독일 카를스루에(Karlsruhe) 소재한 이-볼로(E-volo)는 사람을 운송할 수 있는 드론을 시험 제작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볼로콥터(Volocopter)는 경비행기로 분류되며 총 18개의 회전자로 구성돼 있으며 헬리콥터와 유사한 외양을 지녔다.

이-볼로는 독일 운전면허증 정도의 취득 난이도를 가진 특수 조종 자격증을 등록하기 위해 항공 당국과 협상 단계에 있으며 제조 및 판매 파트너를 물색 중이다. 또 다른 독일 기업인 디드론(Dedrone)은 드론이 낳은 부정적인 측면에 주목하고, 드론의 프라이버시 침해를 방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디드론의 주 고객은 보안업체와 교도시설, 대형 스포츠 경기장 등이다. 디드론사는 사업 성공 이후 미국으로 사무실을 이전했으나, 기술개발팀은 독일의 공학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 독일에 남아 있다. 이 회사는 현재 독일 최대통신사인 도이치 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통신사 고객들을 드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독일 드론업계 M&A 활발해
독일 드론업계의 가장 큰 특징은 잦은 기업간 합병에서 보이는 역동성이다. 독일 아이보틱스(Aibotix)는 2010년 창설돼 4년간 75명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으로 성장했는데, 이후 스웨덴의 리서칭 기업인 헥사곤(Hexagon) A.B에 인수됐다.

아이보틱스는 헥사곤의 자회사인 라이카 지오시스템(Leica Geosystems)과 함께 150명의 직원이 드론사업을 맡고 있다. 이들은 드론시장과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제품을 개발한다.

지난 6년간 이곳에선 2만유로(약 2,499만원) 상당의 기본 모델부터 13만유로(약 1억 6,000만원)에 달하는 고성능 모델까지 1,000~1,500개의 드론을 선보였다. 드론산업 컨설팅업체인 씽크 탱크 드론 인사이트(Think tank Drone Insight)는 현재 독일 시장 내에서의 치열한 합병을 지적하면서 드론이라는 새로운 제품이 야기할 각 산업별 비즈니스 기회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드론산업에 열린 새로운 기회
수년째 태양광 발전소에서는 결함이 있는 패널을 발견하기 위해 적외선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사용하고 있다. 풍력발전소도 균열을 발견하기 위해 사람보다 더 빠르고 저렴한 방법인 HD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사용한다. 이 밖에도 드론은 다리, 댐, 탑 등을 점검하는 데에도 쓰인다. 유럽의 저비용 항공사 이지젯(Easyjet) 등 몇몇 항공사들은 항공기 표면을 점검할 수 있는 레이저 기술이 장착된 드론을 활용한다. 

영농업계도 드론으로 혜택을 받는 분야다. 밭을 살펴보는 드론은 태풍과 같은 자연재해에 대한 보험 배상 청구, 또는 적합한 파종 시기를 확인하는 데에 쓰인다. 수확용 기계가 야생동물을 살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열적외선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이용할 수도 있다.

독일정부는 농업분야의 드론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원한다. 독일 본(Bonn) 대학교의 연구 프로젝트인 ‘크롭 와치(Crop Watch)’는 트랙터와 드론에 카메라를 장착해 작물의 위치와 활력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장비로, 정부 지원을 통해 개발됐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도 드론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헬리콥터 조종사나 특수 카메라맨 대신에 숙련된 드론 조종사가 필요해졌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된 상업용 드론의 절반 이상은 미디어나 방송을 위해 사용될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서, 소방서와 정찰 및 보안업계는 떠오르고 있는 또 다른 시장이다.

독일과 미국의 연합 스타트업 업체인 나이팅게일 시큐리티(Nightingale Security)는 드론이 경비원의 순찰 경로를 따라 감시하고, 침입자가 발견되는 순간 해당 감시 화면이 보안 업체로 전송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한 비용 절감 효과는 크다. 하루 3교대의 보안업체 경비원을 고용하는데 1만 5,000달러에서 2만 5,000달러(1,691만~2,818만원)의 비용이 들지만 드론을 활용하면 5,000달러(563만원)로 비용을 감축할 수 있다. 

드론 덕분에 건설과 에너지기업의 조사 및 측정하는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이보틱스 관계자인 페더만 씨는 16헥타르의 건설 현장을 사람이 측정한다면 최소 일주일의 시간이 걸리지만, 드론을 사용하면 단 8분만에 사람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독일의 드론 규정
드론에 대한 규제와 보호는 변호사와 정치인들에게도 자주 거론되는 화제다. 독일의 영공은 전적으로 관계법령에 의해 통제되는데, 독일 항공 당국은 아직 자동 주행 드론이 다닐 수 있는 법적 채널을 마련하지 않았다. 독일은 드론을 규제하려면 연방 및 국가, 유럽연합(EU)과의 의견 일치가 이뤄져야 한다. 

올해 1월 말, 독일 정부는 법안을 통해 2kg이상의 드론에 대한 조종사 자격증 표시를 의무화했다. 또한, 250g 이상의 무게가 나가는 드론에 대해서는 소유자의 이름과 주소를 정확히 명시하고, 5kg 이상의 드론은 특별 허가를 받아야 비행할 수 있게 했다.

다만 상업용 드론에 대한 특정 자격증이 발급됨으로써 기존의 일부 규제는 완화됐다. 비행기가 조종사에 시야에 있어야만 조종이 가능하다는 규칙은 완화됐다. 조종사의 능력을 입증하기 위한 자격증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독일의 인증기관인 튀브 라인란트(TUV Rheinland)는 스펙트에어 그룹(SPECTAIR Group), 무인항공기협회 버부스(BUVUS)와 함께 드론 조종사에 대한 증명서를 개발했다.

독일 드론시장 어떻게 진출할까
현재 독일에는 중국의 DJI와 같은 대형 드론 제조업체는 없지만 몇몇의 혁신적인 중소기업을 보유하고 있어 한국산 부품·소재 기업이 진출할 여지가 남아 있다. 드론 프레임, 회전자용 탄소 부품, 리튬 폴리머 전지, 카메라, 배터리 가열 용기는 물론 브러시 없는 전자 모터 등이 유망 품목이다. GPS, 균형 및 가속 센서도 수요가 있다. 

드론의 광범위한 활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수요도 있다. 디드론이나 나이팅게일 시큐리티 등 독일 스타트업이 부분적 혹은 완전히 캘리포니아로 이전한 데에는 독일의 IT 인력난이 한몫했다.

함부르크 소재 스타트업인 씨피콥터 프로젝트(CP copterproject)의 설립자 알렌도르프(Matthias Allendorf)는 “드론사업의 첫 10년은 유효 하중과 보안에 맞춰져 있었다”면서 “다가올 10년은 드론의 연결 및 자동화와 더불어 드론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 분석에 맞춰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따라서, 국내 IT 인력들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 기업이 독일의 드론기업과 협력하는 것은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가 될 수 있다. 
[자료 제공 : KOTRA(www.kotra.or.kr)] 

[김성미 기자 (sw@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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