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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안전시장 10년새 2배 성장... 한국 경쟁력은 ‘후퇴’‘안전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과제’ 보고서 살펴보니

[시큐리티월드 김성미 기자] 세계 안전산업 시장이 10년 새 2배로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에 비해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오히려 후퇴됐다는 지적도 함께 제기됐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내놓은 ‘안전산업의 경쟁력 평가와 과제’ 보고서에서 세계 안전산업 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2,809억달러(약 319조원)에서 2023년 5,300억달러(약 603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이같이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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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산업은 안전이나 보안을 위한 수요에 대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이 산업은 안전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종 첨단 장비와 부품, CCTV, 화재감시 센서, 이물질 분석기 등과 산업현장 안전을 위한 안전화, 방호복, 방진 마스크 등 제품 시장과 안전, 경비, 구조물 진단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시장으로 나뉜다.

보고서에 따르면 안전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2,809억달러로, 이후 연평균 6.7%씩 성장하면서 2023년에는 5,300억달러 규모로 확대되리라고 전망했다. 세계적으로 자연재해와 인적재해 건수가 증가하고 있고 규모도 점차 대형화되는 데다 피해범위도 단일 국가로 한정되지 않고 확산됨에 따라 안전산업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일본의 경우 지진과 해일 등 자연재해 예방이 안전의 주요 목표로 재난예측과 내진 설계 강화부문에 투자가 활발하다. 미국은 911사태 이후 테러 방지가 안전의 주요 목적으로 감시와 경호 등 대테러 방지·항공보안·국토안보 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 등 후발 주자들도 체계적인 산업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은 자연재해보다는 건물붕괴, 해양사고, 인프라 불안, 산업재해 등 다양한 인적재해가 잦고 안전재해와 비예측성과 다양성에 대한 범국민적 우려와 관심이 높지만, 예방적 차원의 목표 설정에 애로를 겪고 있다.

안전산업 국내외 성장성 7% 육박
세계 안전제품시장은 2013년 902억달러에서 2023년에는 약 1,700억달러, 안전서비스시장은 1,907억달러에서 3,676억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안전제품 원천기술은 대부분 선진국이 보유하고 있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선진국보다는 낮더라도 안전수준을 개선할 수 있을 정도의 제품이 상대적으로 저가에 공급되며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다. 나라별로는 서유럽과 중국이 강세다. 

두 곳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각각 25.2%, 19.5%로 전체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다. 중국은 전제품을 중심으로 2018∼2023년 연평균 12.0%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우리나라 안전산업 수출 유망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의 임산부용 전자파 차단복 시장은 3~4년 전부터 연간 1,000만벌이 소비되며 7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세계 안전서비스시장은 2013년 기준 1,907억달러 수준으로 제품시장의 2.1배 규모다. 연구원은 안전서비스시장이 2018~2023년에도 연평균 6.6%씩 성장해 2023년에는 3,676억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각종 안전장비에 맞춰 장비를 제어하고 유지·관리하며 비상시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인력과 관련 시스템 수요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가별 시장 규모는 미국과 서유럽, 일본 등이 크지만 2018~2023년 기간 중 연평균 성장률은 세계 평균치를 밑돌 전망이다. 같은 기간 중국의 연평균 성장률은 12%로 전망돼 2023년에는 시장 규모면에서 일본을 앞지를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간 우리나라도 연평균 6.3%의 성장세가 예상되나 시장점유율은 2%대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된다.

韓 안전산업 경쟁력 개선 미흡
이처럼 안전산업은 새로운 수출 먹거리로 떠올랐지만, 세계시장에서 대결하기에는 우리나라 제품의 경쟁력이 아직 미진한 수준이다. 연구원이 소방방재 및 안전제어 분야를 중심으로 지난해 13개 품목의 수출입을 분석한 결과, 6개가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의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무역특화지수에서 ‘경쟁력 우위’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은 품목은 1개(HS 851220)에 불과했다. 여기에는 유도등과 비상조명등이 포함된다. 특히, 3개 품목은 오히려 경쟁력이 약화했고, 6개 품목은 ‘경쟁력 열위 지속’ 평가를 받았다. 안전용품 제조업체 중 2015년 말 기준 연간 매출액이 30억원 이상인 업체는 전체의 15.7%에 그쳤다. 

이와 관련 박광순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안전한 대한민국은 문재인 정부의 4대 비전 12대 약속 가운데 하나인 만큼 이를 달성하려면 안전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 조직과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료 제공 : 산업연구원(www.kiet.re.kr)]

[김성미 기자 (sw@infoth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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