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ㆍ사례
CCTV의 벽을 허물다... 방범과 차량번호 인식의 통합[Product Review] 가시, 스마트 카메라 GL-CP302 

[시큐리티월드 김성미 기자] 영상보안회사 가시가 방범과 차량번호 인식 기능을 통합한 스마트 카메라(GL-CP302)를 선보인다. 3.2메가픽셀 프로그레시브 카메라로 고화질 영상 이미지를 획득해 차량번호판을 자동 인식한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기능도 갖췄다. 화각이 넓어 2개 이상의 차선을 동시에 촬영하며 IR 렌즈를 채용해 야간에도 초점의 위치 변화없이 영상감시를 할 수 있다. IP66등급 하우징을 사용해 방수와 완벽한 먼지 차단도 가능하다. 카메라와 렌즈, 제어보드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시큐리티월드

가시가 새롭게 선보인 스마트 카메라는 넓은 화각으로 2개 이상의 차선을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 대의 카메라로 여러 차선의 차량번호를 인식할 수 있음은 물론 차선 이탈이나 갓길 상황까지 확인할 수 있어 교통안전 확보에도 효과적이다.

가시에 따르면 한 지자체는 통행량과 인적이 많은 사거리에서 이 카메라로 데모를 진행하여 4곳의 진행방향을 관찰할 수 있었다.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및 ONVIF지원
이 스마트 카메라는 24시간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RTSP)을 제공해 실시간으로 통행 차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기존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들이 차량번호에 대한 스틸 컷만 제공하는 것과 달리 이동방향이나 주변상황(사고, 쓰레기 투기, 도주 등)을 동영상으로 재생해 체크할 수 있어 스트리밍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가시

통신표준프로토콜(ONVIF)을 지원해VMS(Video Management Solution)와의 영상 연계, 분석 스틸 컷 전송도 가능하다. 관제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VMS 상에서 차량번호를 검색해 해당 문제 차량을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도 지원한다. 

고해상도 글로벌 셔터로 방범 가능
기존의 카메라는 오직 방범용으로만 사용됐지만 가시가 새로 선보인 스마트 카메라는 기존 방범 카메라 보다 뛰어난 품질의 방범은 물론 차량번호 인식이 가능하다. 글로벌 셔터를 채용했기 때문이다.

ⓒ가시

기존의 카메라는 롤링 셔터를 사용해 빠르게 움직이는 동체의 모습을 완벽하게 담아낼 수 없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방범 카메라가 계속해서 롤링 셔터를 사용했던 것은 글로벌 셔터 방식의 카메라가 고가여서다.

하지만 가시는 글로벌 셔터 카메라를 사용해 기존 카메라보다 뛰어난 성능을 낼 수 있게 했다. 출고 가격을 낮춰 가격경쟁력도 갖췄다.

현장 제어기없이도 차량번호 인식
이 스마트 카메라는 현장 제어기 없이도 차량번호를 인식한다. 현장 제어기란 차량번호 카메라에서 담은 영상에서 번호를 인식해주는 장치다. 기존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가 필요로 하는 현장 제어기의 역할을 카메라 자체의 영상검출 보드가 담당한다.

영상검출 보드로 획득한 차량 이미지를 전 처리하는 과정(잡음 제거/윤곽선 검출)을 통해 차량번호 영역을 추출한 후 차량번호를 인식한다. 이로 인해 기존 현장 제어기를 보관하는 함체가 필요없어 비용이 절감되고 관리도 쉬워진다. 따라서 장애발생 시 이중으로 검사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99.4%의 높은 차량번호 인식률
가시는 자사가 선보인 스마트 카메라가 높은 차량번호 인식률을 보인다고 소개했다. 여러 시·군에서 스마트 카메라의 데모 버전의 성능 실험을 진행한 결과 높은 차량인식률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지난 6월 실시한 진행한 성능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해당 일 오전 1시부터 익일 오후 7시 47분까지 42시간 47분 동안 지나간 9,510대의 차량 가운데 9,453대의 차량번호를 인식해 99.4% 정확도를 보였다.

가시는 최고의 번호판 인식 기술을 갖추고 스마트 카메라를 자체 개발했으며, 국내의 모든 번호판은 물론 군·외교관, 해외 번호판 인식 기술까지 보유하고 있어 99%이상의 높은 인식률을 자랑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자전거나 오토바이의 인식, 색깔이나 속도, 정체 구간 등의 자료까지 인식해 센터에 알려줄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 IR LED 조명을 사용해 야간에도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영상을 획득할 수 있다. 도로교통공단의 인증을 받은 2억회 이상 수명의 IR LED 조명을 사용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최대 60m까지 촬영할 수 있다. 

차량 검지 방식의 경량화
가시의 스마트 카메라를 이용하면 고비용의 루프(Loop) 검지를 영상검지로 경량화할 수도 있다. 루프 방식은 구축비용뿐 아니라 매설된 루프 코일(Loop Coil)이 도로 파손, 단선 등의 문제로 장애가 발생할 경우 처리·유지비용이 발생한다.

그러나 가시의 스마트 카메라는 영상을 이용한 검지와 분석이 가능해 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루프 검지, 레이저 검지 등을 사용하면서 현장 이상 발생 시 영상검지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이중화 방안도 제공할 수 있다.  
[자료 제공 : 가시(gasi.kr)]

[김성미 기자 (sw@infothe.com)]

[저작권자 © 시큐리티월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성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